헬릭스미스 주봉 (2021. 2. 3.)
- 헬릭스미스에 대한 상담문의가 들어와서, <e나비의 7대 전략> 기준으로 한번 분석해 보고자 한다.
- 위 주봉 차트를 보면, 분홍색 화살표와 같이 큰그림상으로 추세하락 중에 있고, 아직 바닥이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중장기 투자에 부적합한 종목이라 할 수 있다. (예측 불가능하다. 혹은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표현이 더 맞을 수도 있겠는데, 계속 추적하고 관찰하겠다면 모를까, 중장기로 끌고가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.)
아미노로직스 주봉 (2021. 2. 3.)
- 앞전에 상담했던 아미노로직스 차트와 비교하자면, 위 분홍색 화살표 위치가 현재 헬릭스미스의 위치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.
- 하지만, 아직 확신할 수 없는 이유는... 향후 헬릭스미스가 위 차트의 파란색원 이후와 같이 급반등할 가능성도 어느정도 있기 때문이다.
호텔신라 주봉 (2021. 2. 3.)
- 즉, 위 호텔신라의 파란색원 이후 흐름과 비슷한 흐름이 나오지 말란 법도 없다는 사실이다.
- 하지만, 현재로서는 어느 시나리오를 따라갈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좀 더 추적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.
- <변곡점 제1조건>에 의하면, 충분한 우하향(하락 3파동 완성), 상승다이버전스(혹은 쌍바닥), 밀집수렴, 상위 이평선의 기울기 완화(후행스팬 돌파 임박) 등의 네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... 지금부터 하나하나 확인해 보기로 하자.
아미노로직스 주봉 ( ~ 2016)
- 아미노로직스가 2016년에 폭등하기 직전까지 어떤 징후들이 있었는지 살펴보면...
- 이 종목의 하락 기울기는 점점 완화되었지만, 어쨌든 미세하게나마 계속해서 빠지다가 지칠대로 지쳐 더 이상 빠지지 못하는 시점에 이르러서야 드디어 <e나비의 5대 저항 돌파> 가 나왔음을 알 수 있다. (충분한 우하향)
- 그 과정에서 상승 다이버전스가 나왔으며, 분홍색원 지점에서의 밀집수렴도 확인된다.
- 마지막으로 상위 이평선의 기울기 완화를 확인하려면, 후행스팬들을 잘 관찰해야 하는데... 녹색 화살표 및 주황색 화살표 위치와 같이 후행스팬들이 캔들을 돌파하는 순간부터 주가가 급등했음을 알 수 있다. (즉, 후행스팬이 캔들에 닿으면 그에 해당하는 이평선의 기울기가 0이 되었음을 의미하고... 이는 주포가 마음만 먹으면, 언제든지 상방으로 방향을 돌릴 수 있게 되었다는 뜻임)
호텔신라 주봉 ( ~ 2017)
- 만약, 헬릭스미스가 호텔신라의 시나리오로 가려면... 파란색 번개표시에서 26-52 골든크로스가 나오기 직전의 모습처럼 어느정도 인위적인 힘이 들어가서라도 12-26-52선 등이 충분히 수렴하는 모습이 나와줘야 한다. (밀집수렴)
- 최소한, 이정도 그림은 나와줘야 어느정도 중기투자가 가능하다 할 수 있겠다.
헬릭스미스 주봉 (2021. 2. 3.)
- 한편, 헬릭스미스의 현재 모습을 보면... 아직 그 어떤 조건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단기대응해야 할 종목이라 할 수 있다.
- 26-52선 수렴이 안된다면, 일단 12-26선의 변곡이라도 나와야 하고, 그것도 충족 안되고 있다면, 5-12선 변곡이라도 나와야 하며, 그 선들의 우상향 추세가 유지되는 동안까지는 투자가 유지될 수 있다는 말이다. (벗드, 단타가 될 확률이 매우 높겠지...)
헬릭스미스 주봉 (2021. 2. 3.)
- 다시 위 차트를 보면... 현재 분홍색 1번 위치는 좌측 하늘색 1번 위치와 정확히 역의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.
- 즉, 지금부터 중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그림이 나오려면, 하늘색 1번 이후의 움직임과 정확히 반대로 가면 되는 것이다.
- 하늘색 1번 위치에서 하락 다이버전스가 발생하자, 주가가 갑자기 파란색 26선을 깨고 내려가면서 26-52선이 수렴되기 시작했고... 이후 주가가 26선의 저항을 받던 중 파란색원 위치에서 하늘색 스팬을 뚫고 들어가는 순간부터 중기 추세하락이 시작되었음이 보일 것이다. (인버스 혹은 공매도를 치려면, 이런 흐름을 잘 숙지하고 이용해야 할 것임)
- 그렇다면, 분홍색 1번 위치에서 지금부터 중기 추세상승이 이어지려면 어떤 흐름이 나와야 할까?
- 그렇다. 일단 파란색 26선을 돌파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고, 이후 계속 26선의 지지를 받으며 하늘색 스팬을 뚫고 들어가면서 26-52 골든크로스가 나와야 본격적인 추세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될 것이다. (하지만, 여전히 한계가 있고, 노란색 240주선 등에서 결국 저항받을 가능성도 남아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단기 대응하되, 조건이 계속 충족되면 원-바이-원 형태로 차례차례 구간 공략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.)
헬릭스미스 일봉 (2021. 2. 3.)
- 이번에는 헬릭스미스의 일봉 차트 모습인데, 앞서 설명한 주봉 차트와 잘 연관지어 분석할 필요가 있다.
- <e나비의 7대 전략>으로 보면, 현재 어느정도 반등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, 만약 26주선에 해당하는 분홍색 120일선을 돌파하여 향후 주가가 120일선과 노란색 240일선 사이에서의 움직임이 유지된다면, 두 달 내에 노란색 240일선도 돌파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. (에휴... 자세한 설명은 생략키로 하자. 일일이 설명하자니 너무 힘들다.)
- 아무튼, 헬릭스미스의 일봉 차트를 보고 있자니... 현재 내가 공략하고 있는 종목 중 하나인 '에이프로젠 KIC'의 흐름과 매우 유사해 보인다. ㅎㅎ
-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, 이 종목은 아직 중장기 추세상승이 보장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큰 시세를 주면 일단 챙기고 볼 필요가 있다. 수익 챙기고 나서 다시 흐름을 봐가면서 재공략하면 되는 것이다. (단타할 상황이 안된다면 이 종목은 다루기 힘들 것임)
- 결론적으로, 헬릭스미스가 위로 튀면 분할로 매도해나가야 하는데, 파란색 수평선에서 한번 팔면 +30% 정도, 그리고 노란색 240일선 근처에서 또 한번 팔면 최대 +50% 수익도 가능해 보인다.
일단, 여기까지...
급하게 써서 말이 되는지 모르겠네... (ㅡㅡ;;)